공지사항

[10/12/05] 태극선 2008년 한국난문화협회...

                

아이디

패스워드

비밀번호찾기 AUTO


 


HOME > 자유게시판

   
  [공지] 난이십이익(蘭易十二翼)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2-04-03 10:54     조회 : 21867    
사람과 사람간에 궁합이 맞다 맞지 않다 하지만 난과 사람에게도 궁합이 있을거라는 제 생각입니다.
모든것에 욕심과 과욕을 버리고 자연스럽게 키우시면(적당히..라는 말이 제겐 가장 어려운 말이지만..) 모든것은 순리되로 풀리지 않나 싑습니다.  이제는 난초 값도 많이 거품이 빠져서 시간과 촉수(좋은 작황에 꽃을 잘 피우면 어떤 품종이든 어느 전시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고전 명품들이)의 싸움이 됐읍니다.
 
 난이십이익(蘭易十二翼)은 옛 중국 명나라때 단계자(輦溪子)가 난의 성향 등에 관한  난의 특징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난이십이익(蘭易十二翼) 것 입니다.  난에 대한 제자백가라 할 수 있는 종합적인 12장을 만들어 난(蘭)의 성질을 파악하는데 이익이 되고자 한 것이라 전합니다. 이것은 동양란의 성질이나 배양하는데 있어서의 중요성을 말한 것으로 이 12장 속에는 동양란 배양에 관한 모든 것이 다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과거 몇년전 일본 희라노교수말이 한국에서 난초를 잘 죽이는방법은 수 많은 농약과 영양제 살포(즉 과욕물욕이라 봅니다) 때문이다라고 잡지에 기고하 적이 있습니다.

1. 희일이외서(喜日而畏暑)
햇빛이 잘 드는 것은 좋으나 지나쳐서 너무 더우면 좋지 않다.
(난은 반음지 식물이다)

2.희풍이외한(喜風而畏寒)
바람, 즉 공기가 유동하는 것을 좋아하나 냉기나 한풍은 싫어 한다.
(산에 자생지에도 찬 기운이 강하면 난이 잘 없다)

3.희우이외료(喜雨而畏療)
때로 비를 맞는 것을 좋아하나 장마 비는 싫어한다. 수분이 늘 분속에 고여 뿌리가 썩기 때 문이다.
(난은 원래가 착생으로 과한 물은 싫어 한다)

4.희윤이외습(喜潤而畏濕)
적당한 수분을 분 속에 가지 는 것은 좋으나 지나치면 좋지 않다.
(난은 원래가 착생으로 과한 습은 싫어 한다)

5.희건이외조(喜乾而畏燥)
분속이 건조한 것을 좋아하나 지나치게 건조하면 물이 부족하여 좋지 않다.
(원래 착생이라 너무 건조하면 아주 위험하다,노,소,유,촉은 특히 주의!)

6.희토이외후(喜土而畏厚)
흙에 심는 것은 좋으나 너무 깊이 심으면 나쁘다.

7.희비이외 탁(喜腥而畏濁)
적당량의 비료는 좋으나 과다한 짙은 비료는 좋지 않다.
(자생지의 여건이 유기물질이 아주 많은 곳은 아니다)

8.희수음이외진(喜樹陰而畏廛)
난은 원래 직사광선을 싫어하고 약한 햇빛을 좋아하며, 잎에 먼지가 있는 것을 싫어 한다.
(반 음지식물로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채광이 필수)

9.희난기이외연(喜暖氣而畏煙)
겨울철에 따뜻하게 하는 것은 좋으나 특별한 난방을 원하지는 않는다. 먼지나 매연은 난에게 해롭다.
(난은 소나무 숲을 선호한다.이는 소나무에서 분비되는 휘톤치드라는 방향성 물질과 공생관계임으로 신선한 공기를 선호한다)

10.희인이외충(喜人而畏蟲)
사람은 손질을 해주기 때문에 좋으나 벌레는 잎이나 꽃을 갉아먹어 상처를 내므로 싫어 한다.

11.희취족이외이모(喜聚簇而畏離母)
난은 대주(大株) 상태를 좋아하고 지나친 포기 나누기를 싫어 한다.
(분주시 병균에 감염될 우려 때문)

12.희배식이외교종(喜培植而畏驕縱)
아끼면서 길러주는 것은 좋아하나 교만하게 난을 아무렇게나 자기 마음대로 배양할 수 있다는 생각은 자제하라.
(난은 사람의 관심을 먹고 자란다는 말이 있다)
 
또한 옛말에 귀한 넘 매한대 더 때리고 미운 넘 떡하나 더 준다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난초 또한 귀하지만 너무 애지중지하지 마시고 자연스레 키우시고 윗 글을 참조하여 잘 배양하십시요... -쥔장 산초백-

   



춘란원.  H·P 010-3503-0585 / e-mail : songkpal@hanmail.net
주소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설화리 452-1 대구난단지 A동 / 대구은행 195-07-004804-7
사업자등록번호 : 505-00-12345 / 대표 : 송 근 팔
Copyright ⓒ 2010 by 춘란원. All rights reserved.